전고체 고집해온 일본 토요타, 결국 리튬이온 전지로 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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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12021/12/08(Wed) 01:38:21ID:AyMTY5MzY(1/27)NG報告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토요타는 이날 미국 배터리 공장 부지를 노스캐롤라이나주로 확정했다.

      토요타는 노스캐롤라이나주 랜돌프 카운티에 12억9000만달러(약 1조5200억원)를 투자해 자사의 미국 내 첫 번째 배터리공장을 건설, 2025년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토요타는 이 공장에 총 4개 생산라인을 설치해 연간 80만개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향후 적어도 2개 생산라인을 추가해 배터리 생산능력을 연간 120만개로 늘릴 예정이다.

      토요타의 이 같은 결정은 매우 파격적이다. 토요타는 전동화 시대를 맞아 리튬이온 배터리가 아닌 전고체 배터리로 차별화를 노렸지만, 잇단 상용화 실패로 기존 경쟁사들과 같은 리튬이온 배터리로 전환했다. 토요타의 전고체 배터리 전략은 장기적으로 추진 될 전망이다.

      전기차 후발 주자인 토요타가 시장 초기부터 배터리 내재화를 택한 것도 눈에 띈다. 토요타는 배터리 가격경쟁력과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처음부터 내재화를 추진한다. 전기기차용 배터리 시스템 개발과 제작에는 일본 파나소닉과 협력할 가능성이 높다.

      박철완 서정대 교수는 “10년 넘게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집중해온 토요타가 리튬이온 배터리를 택한 건 전고체 배터리를 장기 전략화한 것으로 보인다”며 “전기차 후발 업체인 토요타가 처음부터 배터리 공장을 미국에 짓는 건 현지 공략 전략과 함께 배터리 내재화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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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고체 배터리 나올때까지 하이브리드로 버틸려고 했는데 전 세계가 리튬이온 배터리에 AII-In하면서 막 치고 나가니 이건 아니다 싶어서 일단 선회한거 같긴한데... 많이 늦었다.

      현대차 KIA가 똑똑한게 전기차에 올인하지만 배터리는 살짝 빠져있고 그러면서도 전기차는 잘 나오고 있다.
      내연차 제조사중 테슬라를 가장 빨리 따라잡는건 현대차가 될거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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