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은 중국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첨단 건축기술을 기반으로
당분간 수주 경쟁력에서 중국과 일본을 압도할 전망이다.
한국 철강 대기업 포스코 산하 포스코 경영 연구원은 13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선박이
조선 산업의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LNG 운반선과 초대형 선박에서 라이벌인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압도적인 수주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신규 발주를 견인했던 LNG 운반선 전체의 현재 수주량은
1400만 GT(총 톤수) 가운데 한국 분량은 약 1100만 GT로 전체의 81%를 차지했다.
요즘 조선업계의 트렌드라고 할수있는 초대형 유조선(VLCC),
대형 컨테이너선 등 초대형 선박의 수주 경쟁력도 한국이 가장 우위에 있다.
한국은 대형 컨테이너 선박 전체의 수주량 약 2000만 GT 중 약 1000만 GT를 따내
전체의 49%를 차지한데 비해 중국은 24%, 일본은 27%에 그쳤다.
VLCC는 수주량 약 1600만 GT 중 한국이 62%인
960만 GT를 따냈고 중국은 22%, 일본은 16%였다.
보고서는 "한국은 수십년간 수천척의 선박을 건조하는 과정에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으며 선박 회사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함에도 납기 준수가 가능하다"라며
"한국과 중국의 선박 건조 기술 격차는 약 5.2년이다"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경기에 좌우되지 않고 수주량 전체의 35% 이상을 차지하며
꾸준히 수주 경쟁력을 유지해왔다.
과거에는 한국과 일본이 수주량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요즘은 한국과 중국이 약 80%를 차지하며 사실상 2강 구도가 됐다.
지난해 세계 수주량은 전년 대비 약 5.9% 증가한 반면
한국의 수주량은 전년 대비 28.6% 증가해 한국의 수주 경쟁력의 우위를 입증했다.
한국 조선업, 수주 경쟁에서 중국 일본을 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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