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만들 수 있을 것인가?
일단은 몇년전에 사업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수익 비율 (B/C)이 1.0을 못넘겨서 사업은 폐기하고,
장기적으로 계획만 연구해본다는 정도 였던 것 같은데,
한일 해저터널 구상에 대해서 이야기 했으면 좋겠다.
+
한국에서는 해저터널을 영국-프랑스의 해저터널처럼 철도터널로 만든다는 가정하에,
일본과 한국의 철도궤간문제(한국은 표준궤, 일본은 협궤)가 가장 문제될 것으로 생각함.
물론 신칸센은 표준궤지만, 철도시설물과 열차의 폭이 신칸센과 KTX가 다르기 때문에 열차 그대로 상대국가로 가져가면 열차가 플랫폼을 긁어버린다던가...
한일 해저터널 구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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