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는 재팬 애즈 넘버원과 세계의 칭찬을 받았다 "제조 강국 '일본.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 한국, 대만 등의 눈부신 성장으로 그 지위에서 쫓겨났다.
특히 첨단 분야에서의 지연은 눈을 감을 뿐이다. 전 경제산업성 관료의 신간 「관저의 폭주」에서
조락이 멈추지 않는 일본의 제조업 현황을 일부 편집 후로 소개한다.
"일장기"산업의 몰락이 현저하게
소니라고하면 고급 전기 제품의 대명사로 세계에서 통용했다. 텔레비전의 핵심 부품 인 액정 패널에서도 90 년대까지 점유율 상위 10 개사 중 4 개사에서 5 개사는 일본 기업이었다.
현재는 액정 대신 유기 EL 텔레비전의 시대다. 가전 양판점에서는 유기 EL의 아름다운 화면의 텔레비전이 고가로 판매되고 있지만, TV 용 대형 유기 EL 패널은 일본에서 생산되고 있지 않다. 그보다는 만들 수가 없는 것이다.
대부분이 LG 제품으로 일부 삼성이 들어가 있지만 어쨌든 한국 기업의 것이다. 이제 해외에서 일본의 TV를 사는 사람은 거의 없다.
최근에는 한국의 LG가 한 단계 위로 이동 최고급 노선 단번에 브랜드를 설립했다. 보급품도 세탁기 40 - 50 만엔, 냉장고 70 만엔 등 라인업이지만 LG 전자의 명품 브랜드 "Signature"는 차원이 다르다.
유럽에서는 양판점에서 판매하고, 백화점과 인터넷에서만 판매. 디자인은 일본제 등 전혀 발밑에도 미치지 않고, 게다가 그 첨단성도 장난이 아니다.
일본 메이커가 만들 수없는 물건을 팔고있다. 감고있는 유기 EL TV는 그 전형으로 가격 900 만엔이다. 일본 메이커는 한숨 밖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PC도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있는 일본 제품과 부품은 거의 없다. 일본 메이커의 컴퓨터 부문은 거의 모두 해외 기업에 인수되어 있다.
브랜드 유지하고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깨닫지 못하고 있는 일본인이 많다 뿐이다.
(이하 생략)
https://news.yahoo.co.jp/articles/b4c319dd32b2ac814f834dbebf218f714b7b2347
샤프는 외자에 파나소닉도 치열... 일본 제조업의 비참한 현실, 모르는 것은 일본인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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