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ネット文化を概観するスレ

50

    • 1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3(Sun) 18:11:38ID:E5OTgwODY(1/16)NG報告

      韓国ネット文化は、カイカイがよく参照するイルべはもちろん、最大BBSのDCinsideやその他のBBS及びSNS、また韓国で盛んなネトゲ・ソシャゲにてそれぞれ独自のミームや慣習を帯びつつも全体的に見て日本や英語圏とは全く異なる様相を呈していることは言うまでもない。
      だけどいざそれを他人に俯瞰的に説明しようとすると、これがなかなか難しい。
      自分たちがどっぷり浸かっていて自分の視点を拘束している文化・慣習の様相を社会学的・文化史的に反省的分析してみることは意外と大変だったりする。
      何をどこから説明すればいいのか皆目検討がつかないわけだ。
      だけど日本人や外国人に「韓国ネット文化はこうだ!」と説明する機会が時々やってくるだろう。
      その為に、まずはみんなが「これは韓国ネット文化に特徴的だ」と思うことをどんどん挙げてみよう。
      「これは4chanや2chにはないものだ」とか「これは日本とかから輸入して韓国独自の性質を帯びるに至ったものだ」とか、何でも構わないから韓国ネット文化の一特徴を片っ端から挙げてみよう。
      日本の例を説明するのに2chのAA文化やSS文化、安価文化とかを挙げて断片から全体を組み上げていく感じで、韓国のそうした文化を語っていけたらいいなと思う。

    • 2일본 음악2019/06/24(Mon) 22:51:18ID:UxNzU2NDg(1/24)NG報告

      dcinsideの「漫画ギャラリー」というオタクコミュニティーがあるけど、なんか新作の漫画やアニメに5chと完全に同じイ反応だ 笑

    • 3일본 음악2019/06/24(Mon) 23:02:45ID:UxNzU2NDg(2/24)NG報告

      っていうかこんなの説明できる韓国人もうこのサイトには残っていないと思う。
      私はできるけど長くなるそう

    • 4うまるちゃん2019/06/24(Mon) 23:11:25ID:g1NjI0MzI(1/1)NG報告

      まあどうでもいいサイト欄ニダ、5chよりも悪質、ゴミばっか。

    • 5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4(Mon) 23:47:54ID:QxMjcxNjg(2/16)NG報告

      >>3
      長々と説明してください、お願いします
      大学の発表のソースの一つにしたいってのが本音だからそれくらい長い方がいい
      それに俺もDCinsideはそこそこ通ってるからそこらへんのことは少しはわかるよ

    • 6무명2019/06/25(Tue) 05:46:45ID:MzNTkzNzU(1/2)NG報告

      한국은 이상할만큼 인터넷 커뮤니티를 하는 인구 비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정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만큼 영향력이 강하다는 점?

      덕분에 좌우를 막론하고 정치인들이 커뮤니티 여론을 장악하기위해 댓글 아르바이트나 매크로를 이용하고,

      음모론이 아니라 이미 검찰에 검거가 되었음.

      뭐 다른나라에도 저런 일이 벌어지는지는 모르겠지만

    • 7무명2019/06/25(Tue) 06:00:12ID:MzNTkzNzU(2/2)NG報告

      >>6
      한국 커뮤니티 문화에 대해서는 한국의 최대 위키피디아인, ナムウィキ에 정리되어 있으니 필요하시면 참조하세요.

      일본어 번역은 Chrome 브라우저에 자동으로 구글번역을 해주는 기능이 있으니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namu.wiki/

    • 8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10:19:56ID:cwNjg3NTA(1/3)NG報告

      아니 나도 남위키는 대량으로 참조하고 있어
      오히려 정보량이 너무 커서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니까, 특징적인 요소를 발췌하고 싶어.
      일베의 노무현 콜라주 화상같은게 예야

    • 9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10:20:27ID:cwNjg3NTA(2/3)NG報告

      ナムウィキね

    • 10일본 음악2019/06/25(Tue) 11:54:58ID:A2ODc1MDA(1/1)NG報告

      夕くらい時間あるから書き始めます。どの部分を聞きたいですか?

      >>1はdcinsideとその派生サイト達ですけどそれ以外もたくさんあります。

    • 11Étudiant Japonais ◆2mRpmEL2Xw2019/06/25(Tue) 13:03:22ID:cwNjg3NTA(3/3)NG報告

      >>10
      ありがとう
      DCinsideやイルベ、メガリアの文化的特質、なぜそのようになっていったかの歴史、またその具体的な例(度々例に上げてるノムたんコラ画像やメガリアでの男性器矮小揶揄画像とか)をおしえてくれたらうれしい
      実社会への影響とかも知りたいね、イルベ民のデモ行為とか、DCユーザーの起こした殺人事件の反響とか色々なこと
      ナムウィキを見るだけではわからない生の体験が聞きたいね
      加えて、カカオトークやツイッターといった韓国SNSでの固有の文化とかもあれば興味深い

      色々領域の幅が広すぎてまとまりがないように見えるけど、ネット自体が広いからね…ご協力感謝します

    • 12일본 음악2019/06/25(Tue) 20:13:27ID:M4OTY4NzU(3/24)NG報告

      그러면 지금부터 한국어로 쓰겠습니다. 자동 번역을 통해서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부분은 질문해주시면 일본어로 답변하겠습니다.

      Dcinside 등을 비롯한 한국의 인터넷 사이트에는 5ch, reddit 같은 스레/포럼 형식이 별로 없습니다. 이유는 90년대의 PC통신 (日本語ではパソコン通信だと知っています)에서 사용되던 게시판 형식의 웹 사이트를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음...일단 일베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일베저장소는 日刊ベスト貯蔵所의 줄임말입니다. 日刊ベスト는 dcinside에서 조회수와 댓글이 가장 많은 게시물을 매일 보여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이나 선정성을 이유로 운영진에게 삭제당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삭제를 막기 위해서 + まとめブログ처럼 日刊ベスト貯蔵所가 탄생합니다. 사실 그 이전에 4camel 이라는 사이트가 dcinside의 まとめ를 처음 시도했던 사이트였지만, 운영진의 내분과 여러가지 문제에 의해서 사이트가 폭파됩니다. 4camel에 있던 사람들 + dcinside의 재밌는 글만 보고싶은 사람들이 일베저장소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Dcinside의 운영자 김유식이 일베저장소를 고소하겠다는 통보를 합니다. 실제로 고소가 성사되지는 않았지만, 일베의 운영진은 Dcinside의 日刊ベスト 게시글을 まとめ하는 것을 중단하고, 자체적인 커뮤니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후에 Dcinside와 일베저장소는 분리되었습니다.

    • 13일본 음악2019/06/25(Tue) 20:40:40ID:M4OTY4NzU(4/24)NG報告

      일베저장소의 극단적인 분위기는 Dcinside의 'マクジャンギャラリー' (일본어 위키피디아에도 설명이 있습니다. マクジャンとは涸れ果てた坑道の突き当りを意味する), 그리고 'コメディプログラムギャラリー', 'スタークラフトギャラリ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Dcinside 특유의 敬語無し문화와, 운영진들의 방임주의 때문에 한국 인터넷에서 나쁜 것으로 유명한 사람들과, 익명성 뒤에 숨어서 반사회적인 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전부 저기에 모였습니다. 예전 2ch의 VIP이나 4chan의 /b/ 같은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저 당시의 사람들은 NEET, 10대였기 때문에 정치에 관심이 없었고, 나쁜 말은 했지만 정치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 전이라서 악명이 널리 알려지지도 않았습니다.

      한편, '政治社會ギャラリー' 라는 게시판도 있었습니다. 현재 4chan의 /pol/ 같은 곳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좌파 성향의 사람들이 모여 있었지만, 이 사람들이 TV토론에 출연해서 우파 논객에게 토론에서 져버리는 사건이 발생한 이후로, 우파 커뮤니티가 됩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당시에도 한국 인터넷 커뮤니티들은 대부분 좌파 성향입니다. 그런 도중에 政治社會ギャラリー는 20~40대 우파 성향의 소수자들이 모이는 사이트가 됩니다. 많은 악명이 있었는데, 그 예로, 'イルベ虫'という単語は元々'政社虫'が由来です。

    • 14일본 음악2019/06/25(Tue) 20:40:57ID:M4OTY4NzU(5/24)NG報告

      이 두 갈래 성향의 극단적인 사람들과 문화가, 일베로 흘러들어가서 만났습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면, マクジャンギャラリー -> コメディプログラムギャラリー -> 国内野球ギャラリー で流れた 'dcinsideのゴミ箱'の系譜がイルベで爆発しちゃったんです。그 계기는 2009년 한국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서 전라도를 연고로 삼은 KIA TIGERS의 우승이었습니다. 우승 이후에 KIA팬들이 国内野球ギャラリー에서 지분을 높이자 KIA팬들에 대한 반감이 심해졌고, 이후에 KIA TIGERS 타자 출신의 '이호성 살인사건' 등이 발굴되어서 ネタにされたり, 정치 싸움으로 발전됩니다. 그리고 "10대~20대+도덕성 없음+우파+반 전라도"라는 정체성이 완성되어서, 일간베스트 저장소에 이식됩니다.

    • 15일본 음악2019/06/25(Tue) 20:56:58ID:M4OTY4NzU(6/24)NG報告

      dcinsideの'合成-必須要素ギャラリー'という所がありました。必須要素는 meme, 또는 ネタ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2002년~2004년쯤에 여러가지 필수요소를 합성한 사진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사진)

      이후 2008년, 새로운 필수요소들이 발굴되고, 때마침 전성기를 맞았던 니코동의 MAD문화와 결합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동영상이 나오면서 제 2의 전성기를 맞게 됩니다. 정말 니코동 느낌나지 않나요? 초창기 MAD 제작자들이 오타쿠들이었기 때문에 니코동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죠.

      YouTubehttps://youtu.be/VvTltHItU6g

    • 16일본 음악2019/06/25(Tue) 21:08:14ID:M4OTY4NzU(7/24)NG報告

      그리고 이 때의 合成-必須要素ギャラリー 문화도 일베저장소에 이식되면서 정치와 결합됩니다. 전직 대통령 노무현의 자살을 조롱하기 위한 不謹慎 MAD가 제작됩니다. 이 와중에 '国家情報院地下室に監禁されたラッパー MC武鉉'のキャラが完成されます。

      YouTubehttps://youtu.be/vYibVU6Wbas

      나중에 일베의 오프라인 시위에서 따라 부르는 모습.

      YouTubehttps://youtu.be/6Htz-m7esw0

      한편 정치적 소재의 MAD에 반대하는 合成-必須要素ギャラリー 사람들은 오랫동안 잠적해 있다가, 2016년부터 YOUTUBE를 위주로 활동중입니다. 오래된 드라마 '野人時代'와 그에 관련된 배우들을 위주로 MAD를 만들고 있어요. 최근엔 이쪽의 활동이 활발합니다.

      YouTubehttps://youtu.be/WCFU9T5ziKM

    • 17名無し2019/06/25(Tue) 21:18:12ID:Q4NDM3NQ=(1/2)NG報告

      良いね 続けて

    • 18Étudiant Japonais ◆2mRpmEL2Xw2019/06/25(Tue) 21:31:27ID:YyNTYyNTA(3/16)NG報告

      ついにキタ━━━━(゚∀゚)━━━━ッ!!
      そうそう、こういうのを待ってた
      どんどん続けてください

    • 19일본 음악2019/06/25(Tue) 21:41:56ID:M4OTY4NzU(8/24)NG報告

      일베저장소에서 특징적이었던 게시판들.

      애니메이션 게시판 - 전성기이던 2013~2015년쯤엔 한국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가장 인구가 많던 오타쿠 커뮤니티. 기본적으로 일베저장소와 같은 성향 (우파, 지역차별, 도덕 없음, 여성 차별) 이었지만, 정치에 크게 관심없는 계층이 많은 오타쿠 특성 때문에 정치 성향과 상관없는 평범한 오타쿠, 히키코모리, 자극적인 글을 좋아하는 10대들이 많이 모였다. 하지만 이후에 일베 자체의 쇠퇴, 그리고 게시판 이용자들의 オフ会などでサークルが作られたりしながら 자연스럽게 망해갔다.

      대학 게시판 - 수능(大学修学能力試験)을 준비하는 고등학생과 浪人たちが集まっていた所。'ナルトの月詠を応用した勉強方を開発した!’などの戯言ばっかりだった。それとも大学の序列で戦うこととか... 하지만 인구가 굉장히 많았고 그렇기 때문에 현재 대학생 중에는 10대 시절에 일베 대학게시판을 이용했던 남자가 생각보다 많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 게시판을 이용했기 때문에 현재 대한민국 정부에 반감을 표하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20대 남성이 많아졌다고 생각한다.

      성 소수자 게시판 - 한국 최고의 LGBT 커뮤니티였다. 동성애에 대해 극단적인 반감을 표출하던 일베 저장소에서 가장 커다란 동성애 커뮤니티가 태어났다는 것이 굉장히 모순적이고 특이하다. 내가 동성애자가 아니라서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당시의 일베 성 소수자 게시판의 문화가 현재의 수많은 LGBT 사이트와, 실제 커뮤니티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특히 일베 특성상 자극적인 글들이 많아서 10대 20대 젊은 게이들이 많이 이용했다고 한다.

    • 20Étudiant Japonais ◆2mRpmEL2Xw2019/06/25(Tue) 22:07:21ID:YyNTYyNTA(4/16)NG報告

      ツイッターやその他SNSでの環境はどうかな?
      2016年女子大生殺害事件やMetoo運動でフェミニズムが韓国で急激に台頭したけどそれの背景には若者層へのツイッターとかの普及があるよね?
      ろうそく革命…朴槿恵弾劾デモでも、今のフランス黄色いベスト運動のようにSNSを通した動きがあったと思う
      韓国のネチズンの特徴として強い政治的党派性(要するに、思想的に先鋭化した人たちが群れてグループになって敵対勢力といつも論争してる)があると思うんだけど、そうした要素が織りなす韓国独特なSNSの用法ってあるかな?
      日本のツイッターは同じような政治的ツイートもさることながら、漫画家やクリエイターの自己宣伝や民衆の大喜利大会(クソコラグランプリやツイッター診断の流行、特定テレビ番組を実況して楽しむのも一例か。これは2chの「祭り」現象の名残かと個人的には思う)とかが固有の特徴として目立つけど、韓国SNSににもなにかこういうのはあったりするのかな

    • 21일본 음악2019/06/25(Tue) 22:28:13ID:M4OTY4NzU(9/24)NG報告

      >>20

      현재 한국 트위터는 극단주의적인 사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인은 2010~2011년 정도까지만 이용했고, 이후에는 Facebook, 그리고 Instagram으로 옮겨갔습니다.

      다만 한국 인터넷 커뮤니티의 특성은, 같은 정치 사상을 공유한 사이트끼리, 그리고 현재는 같은 성별 위주의 사이트끼리, 자료나 화제의 공유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위터에서 시작된, 극단적이고 선동적인 주장이, 온건한 분위기의 커뮤니티까지 빠르게 퍼져나갑니다. 2016년 강남역 시위와 metoo 운동도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 트위터에서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이 제작한 자료가 여자들이 많이 모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옮겨졌고, 그 다음엔 Facebook같은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SNS에 올라왔죠. 이후에 언론을 타고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한국 인터넷에서의 남녀갈등이 생긴 과정도 복잡합니다만... 이것도 처음엔 dcinside에서 시작되었습니다. dcinsideのゴミ箱だった '국내야구 갤러리'와 '주식 갤러리'에서 여성을 비하, 차별하는 글과 개념, 단어들이 만들어졌고, 이런 극단적인 사상들이 남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에 퍼져나갔습니다. 상대적으로 온건적이고 정치 성향이 다른 남초 사이트에도 간접적으로 그 여파가 전달되었죠. yahoo japan news와 같은 역할을 하는 naver news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함에도 불과하고, 굉장히 극단적인 성향의 レス가 많은데 (이것도 yahoo news와 동일하네요), 거기에서도 여성을 비하하는 レス가 많았죠.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치명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수많은 일반인들이 naver news에 항상 접속하고 있는데, 그런 극단적인 여성 비하적 사상이 표면으로 드러나면 많은 일반인 여성들도 위협을 느끼겠죠. 이것이 나중에 인터넷 바닥에서 시작된 극단적 여성주의 운동과 합쳐져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続き)

    • 22일본 음악2019/06/25(Tue) 22:52:01ID:M4OTY4NzU(10/24)NG報告

      dcinside의 '海外藝能ギャラリー'와 '男子藝能人ギャラリー'가 있었습니다. 이용자들은 대부분이 여자였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dcinside 특성 때문에, 藝能人에 대한 비난, 안티, 루머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2ch의 안티스레 같은 느낌. 해외 배우들, 한국 아이돌에 대한 주제를 다루는 커뮤니티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국의 일반인 남성'에 대한 혐오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것이 은밀했지만, >>21에서 말했듯, 남성 측에서 먼저 여성을 공격하거나 차별하는 사상을 인터넷으로 표출했기 때문에, 반대 급부로 이곳에서도 남성에 대한 차별과 비난, 혐오가 강해집니다. 그리고 인터넷 남녀 갈등이 표면 위로 드러나는 중요한 두가지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때가 2015년.

      1. 無限挑戦의 새로운 맴버를 뽑는 기획.
      ガキの使いの韓国バージョンみたいな放送である’無限挑戦’の新しいメンバー(パーソナリティ?)を選ぶ特集から、게닌인 장동민과, 아이돌인 황광희가 최후의 2인으로 남았습니다. 당시의 거의 모든 한국 10~30대는 이 방송을 보고 있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도 화제였습니다. 장동민은 자극적인 발언과 재미로 남성들의 지지를 받았고, 황광희는 아이돌이기 때문에 주로 여성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 도중에 장동민이 과거 podcast에서 자극적인 발언을 하던 도중에 여성에 대한 비하를 한 것으로 밝혀지고, 방송에서 퇴출당합니다. 인터넷에서는 이것에 실망한 남성들과, 과거 여성 및 장애인 차별 발언에 분노한 여성들간의 대립으로 큰 싸움이 일어납니다. 거의 몇달동안 남성과 여성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 주제로 큰 싸움이 붙고 인터넷에서의 남녀 갈등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続き)

    • 23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2:54:55ID:YyNTYyNTA(5/16)NG報告

      >>21
      男性中心的なインターネットポータルサイトへの対抗運動としてMegaliaのMirroring戦略が起こったわけですね。
      そうして醜い男女間対立が韓国ネチズンの間で勃発したわけですか…そんなことやってるからモテないんだってのは禁句ですねwww
      열기/닫기 아이콘
      남성 중심적인 인터넷 포털 사이트 대항 운동으로서 Megalia의 Mirroring 전략이 일어난 거죠.
      그렇게 해서 추악한 남녀 간 대립이 한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발발한 건가요... 그런 일이라 인기가 없다는 건 금구죠ㅋㅋㅋ

      日本語版wikipediaのメガリアについての記事を読んだところ、韓国男性ネチズンのミソジニーは徴兵の片務的義務が原因と書かれていましたね。
      男性ばかりが兵役に出ている中、女性は銃後で理想論を掲げとやかく言うことを嫌うらしいですね。
      折からの女性抑圧的儒教文化の慣習とこうした不満が、全体的な社会への反感と混合して反女性感情が掻き立てられて、それがますます女性側も意固地にさせる…最悪ですね
      일본어판 wikipedia의 메가리아에 대한 기사를 읽었더니, 한국 남성 네티즌의 미소지니는 징병의 편무적 의무가 원인이라고 쓰여있었지요.
      남자들만 군복무를 나가는데 여자들은 총후 이상론을 내세우라고 자꾸 말하는 걸 싫어한대요.
      때론 여성 억압적 유교문화의 관습과 이러한 불만이 전체적인 사회에 대한 반감과 혼합되어 반여성정서가 되살아나고, 그것이 점점 여성측도 고집을 부리게 하는... 최악이네요.

    • 24일본 음악2019/06/25(Tue) 22:56:37ID:M4OTY4NzU(11/24)NG報告

      2.MERS ギャラリー.
      2015년, 한국에서 MERS 사태가 발생하자, dcinside에서 MERS ギャラリーが作られます。하지만 이 때 男子藝能人ギャラリー, 海外藝能ギャラリー의 사람들이 MERSギャラリー를 점령하고 남성을 비하하는 글들을 쏟아냅니다 (처음 MERS에 걸린 한국인이 남자라는 이유 때문에). 이것을 계기로 전 인터넷에서 MERSギャラリー가 주목을 받았고, 거의 모든 여성 커뮤니티에서 이용자들이 들어왔습니다. 남성 비난이라는 극단적 형태의 사상부터, 온건한 페미니즘까지, '여자'와 '反남성'을 중심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합쳐진 새로운 커뮤니티의 탄생이었습니다. 이들은 MERS GALLERY + Egalia's daughters = MEGALIA メガリア 라는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어서 그곳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メガリア 내부에서, 게이/레즈비언/트랜스젠더를 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생물학적 여성만을 위해야 하는지?로 내분이 일어났고, 이후 사이트가 망합니다. 이후 극단적인 여성주의자들 (게이, MtoF 트랜스젠더 배척)은 WOMAD라는 새로운 사이트로 가고, 나머지의 중도적이거나 PC적인 (게이,트랜스젠더 어느정도 포용) 성향의 여성주의자들은 자신들이 왔던 사이트로 돌아가고, MEGALIA는 멸망합니다. 자신들의 사이트로 돌아간 이들은 극단적 反남성 자료와 사상, 신조어를 퍼뜨리기 시작하고, 이제 한국 인터넷은 완전히 남자vs여자의 대립구도가 형성됩니다. 여기가 2016년.

    • 25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2:59:48ID:YyNTYyNTA(6/16)NG報告

      (アカン)
      色々と韓国ネチズンは極端だなぁ…まぁそんなのは言わずもがなとはいえ、SOGI(性的指向と性自認)マイノリティに対して排斥運動を行うとかフェミニストの風上にも置けないなorz

    • 26일본 음악2019/06/25(Tue) 23:07:42ID:M4OTY4NzU(12/24)NG報告

      >>23
      글쎄요, 어떨까요. 개인적으로는 특정인 누구의 잘못 때문이 아닌, 여태껏 사회가 변화되어가면서 축적된, 다층적인 갈등이 인터넷 공간에서 폭발했다는 생각입니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저 개인으로서도 할 말이 매우 많고, 사회학자나 언론인들의 분석도 있고, 아마도 답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한국 인터넷 상에서의 갈등 자체의 양상은, 제가 서술한 것이 거의 정확하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ネットの住民として、私は長く観てきたからこの部分だけは私が一番正確だとしっかり思っています。

    • 27일본 음악2019/06/25(Tue) 23:22:28ID:M4OTY4NzU(13/24)NG報告

      2016년, 강남역 살인 사건이 또 하나의 전환점이었죠. 인터넷에서의 극단적 페미니즘의 그림자가 숨겨진 채로, メガリアとその一派は새로운 긍정적인 페미니즘으로만 언론에 소개됩니다. 특히 좌파 계열의 언론들과 젊은 여성들을 위주로, 극단적인 사상에서 시작된 운동이든, 아니면 올바르고 긍정적인 운동이든, 거의 모든 여성에 관련된 것들이 많은 지지를 받고 적극적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은 굉장히 다층적이고 복잡해서 솔직히 인터넷으로는 전부 다 쓰지 못할 것 같네요. 예컨대 Metoo 운동에서도 트위터에서 시작된 급진적인 페미니스트들의 조작으로 밝혀진 사건도 있고, 실제 성추행이 있었던 사건도 있었기 때문에... 동전의 양면이 전부 존재하죠. 아무튼 그 이전에 한국 인터넷 사이트를 (크게) 나눴던 것이 정치 성향(좌파, 우파)이었다면, 2016년 이후로는 남성, 여성의 대립으로 크게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여성주의적 정책과 사상은, 급진적이든, 온건적이든, 맞든, 틀리든, 많은 지지를 받고 널리 퍼져나갔습니다. 그게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솔직히 엉망진창입니다. 관계 없는 주제를 다루는 사이트에서도 남자 여자 갈등이 일어나요. 일상 생활, 특히 대학교에서도 관련된 사건이 계속해서 일어납니다. 젊은 층들 사이에서는 일상 생활과 관계에도 확실히 영향을 끼칠 만큼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박근혜 탄핵 당시에는 제가 개인적으로 히키코모리였던 시절이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매우 나빠서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만 (웃음). 일베 포함해서 거의 모든 사이트가 박근혜 탄핵에 동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에 JTBC에서 속보로 나왔던 내용이 너무 황당했기 때문에... (대통령을 조종하는 スタンド使い?)

    • 28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3:22:50ID:YyNTYyNTA(7/16)NG報告

      >>26
      まぁもちろんこの分析自体wikiにsource無しで書いてあったことを転写したものだから実態としてはどこまで信用できるかわからないし、それに反証・検証不能だからどうにも言えないし、逆にどうとでも理由をつけることは可能だよね
      僕は東京の某大学の文学部社会学専修の人間だから君の言いたいことはすごくよく分かる
      実のところ授業で韓国インターネット社会についてまとめる為にお兄さんの協力を要請したから、君の意見はとても参考になったよ。
      日本以上に韓国ではフィルターバブル効果によるイデオロギー志向型分断が跳梁跋扈しているのは、話には聞いていたけど現地の人から実情を聞くと大変恐ろしいね…
      授業では君の論点を採用して聴衆への質問にしてみたいと思う。「どうしてこうなった」という点をね。

      あとちなみに、PC房(PC방)の存在はインターネットサブカルチャーにどう影響したんだろうか。
      僕の参照した文献では案の定スタークラフトをPC房でプレイできるようになったことが若年層へのインターネット普及を爆発的に進めたと書いてあったね。
      そしてDCinside黎明期でスタークラフト板がかなりの割合を占めていたことを勘案すると、PC房とネット文化・ネチズンの活動形態にはやはり大きな関連があると思うけど、現地の人から見ればどんな感じなのかな

    • 29일본 음악2019/06/25(Tue) 23:30:18ID:M4OTY4NzU(14/24)NG報告

      박근혜 탄핵을 계기로 일베가 폭파되었죠. 제가 처음에 '국내야구 갤러리'+'정치사회 갤러리'의 두가지가 합쳐진 것을 일베라고 서술했는데, 이 때를 계기로 다시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전자는 주로 무도덕,자유,재미를 추구하던 젊은 이용자들이었고, 후자는 우파 정치를 추종하는 상대적으로 늙은 이용자들이었습니다. 어느정도 공감대는 있지만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달랐던 두 계층의 이용자들이 일베에 섞여 있었고, 여러가지 작은 갈등들이 있었는데, 박근혜 탄핵 사건을 계기로 두 집단이 크게 싸웠고, 결국 승리한건 정치집단이었죠. 전자 성향의 사람들은 dcinside로 돌아옵니다.

      メガリア가 갈라지는 데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WOMAD같은 극단적 여성주의 그룹은 박근혜를 무조건 지지. 나머지의 대부분 여성 사이트는 탄핵을 지지.

      아무튼 박근혜 탄핵 당시는 인터넷이든 현실이든 거의 대부분 탄핵을 지지했던 것으로 저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런 여론을 업고 실제로 탄핵이 성사되었죠. 탄핵이 옳은지 틀린지의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고, 당시의 분위기가 그랬다는 이야기입니다.

    • 30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3:30:24ID:YyNTYyNTA(8/16)NG報告

      >>27
      #Metoo運動の勃興含め、そちらの言いたいことは実によくわかります。
      僕の受けている授業で先に発表した人も、韓国のフェミニズムが2016年江南駅女性殺人事件前後で急速に伸びたことを、グーグル検索でのトレンド調査から明らかにしてくれました。2016年くらいを境に急速に韓国語でのフェミニズムの検索件数が増加したらしいです。
      http://magazine.changbi.com/jp/archives/90823?cat=2481
      ここでは、活動家本人も関わっているので自画自賛とも言えますが、「創作と批評」という韓国でもトップクラスの文芸誌にも取り上げられるくらいにはそうしたネット主導のフェミニズムが強力化していることがわかります。
      確かに、女性に抑圧的な社会慣習がまかり通っていてそれへの異議申し立てが始まったのは2016~17年の韓国の左傾化世論を踏まえてもある意味歓迎すべきことではありますが、それがある種の「階級闘争」じみているのが恐ろしいですね。
      非妥協的というかなんと言うか…ジェンダー的格差は日本がとやかく言えることではありませんが、経済的問題をめぐる「階級闘争」と違って男女間の反目がこれ以上進めば本格的に社会の持続可能性が危ぶまれてしまいます。
      異性愛を当然するつもりはありませんが、男女間が分断され非妥協的・敵対的になればただでさえ低い韓国の出生率を押し下げかねませんから。

    • 31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3:31:12ID:YyNTYyNTA(9/16)NG報告

      > 異性愛を当然するつもりはありませんが、男女間が分断され非妥協的・敵対的になればただでさえ低い韓国の出生率を押し下げかねませんから。

      「当然視する」ですね

      あと、JTBCって何ですか?

    • 32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3:37:24ID:YyNTYyNTA(10/16)NG報告

      >>29
      朴たんの汚職の真偽はともかく、朴槿恵政権が韓国政治の限界を露呈したことは事実だし、それを踏まえて成立した文在寅に「旧弊」を清算するように圧力がかけられたことは止むを得ない点がある。
      とはいえ、右派左派も猫も杓子も朴槿恵を弾劾したのは興味深いところだと思う。
      ネチズンの主要構成員がある種のワープアや受験・就活戦争に打ちひしがれている若者・中堅層であることが大きく作用したのかもしれない。
      あいにく資料もなければ研究時間もないからわからないし、先行研究があっても読めないでござる(´・ω・`)
      https://japanese.joins.com/article/047/222047.html
      https://japanese.joins.com/article/085/222085.html
      保守系中央日報もある意味朴槿恵保守政権を見捨てるかのような論調の記事を載せていたのは傍証の一つになると思う。ハンギョレはもちろん保守系三紙も朴槿恵を刑務所に追いやったのは国民が社会構造的抑圧に苦しんでいる証拠なのは言うまでもないことだし、それが韓国ネット文化にも色濃く反映されているのかもね

    • 33일본 음악2019/06/25(Tue) 23:43:23ID:M4OTY4NzU(15/24)NG報告

      >>28

      PC방은 뭐랄까, 서브컬쳐보다는 일반인들이 폭넓게 즐긴 문화에 가까웠으니까 애매한 부분이 있네요. 최근에는 여자들도 많이 오지만, 기본적으로는 뭐랄까, 일본에서 노래방을 많이 가잖아요. 남자들이 즐기는 노래방이라는 느낌? 10대~20대 남자들이 만나서 노는 곳은 거의 대부분 PC방이니까요. 90년대에 리니지 + 스타크래프트의 폭발적인 인기 때문에 PC방의 갯수가 매우 많이 늘어났고, 그 당시 IMF 금융위기로 직장을 잃은 실직자들이 퇴직금으로 PC방을 많이 창업했습니다. 이것이 인터넷 보급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어요.

      다만 그런 부분은 있습니다. dcinside에서 가장 인구가 많았고 首都였던, 그리고 지금의 극단적인 한국 인터넷 문화의 시작이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였습니다. 반말 + 자유 + 도덕 없음 + MAD + などなど… 정말 사람이 많아서 온갖 사건들이 있었으니까요.

      다만 dcinside 같은 곳에서 서브컬쳐를 직접 만들어갔던 사람들은 PC방에 가지 않고, 인터넷에서 하루종일 컴퓨터를 하는 NEET 느낌이었기 때문에, PC방하고는 조금 거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34일본 음악2019/06/25(Tue) 23:45:03ID:M4OTY4NzU(16/24)NG報告

      >>31

      放送局ですけど、최초에 박근혜 관련 사건을 특보로 보도해서, 탄핵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 35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3:48:29ID:YyNTYyNTA(11/16)NG報告

      >>33
      確かにPC房はゲームセンターが韓国で弾圧されていたために若者が遊び場としたことが普及の要因にあると参考文献にも書いてありましたね。
      なるほど…IMF危機での退職金を資金に充てて開業したわけですか。
      ネチズンになるレベルの人間はすでに自前でパソコンを買うから、PC房に入り浸る程度のライトユーザーは文化の消費者・促進者であっても文化の創造者にはなかなかなりづらいというのはわかりますね
      ただ、日本でいう「ネトゲ廃人」がPC房にこもりきりになってそれがネチズンとなってネットを暴れまわるというストーリーを想定していたので意外でもあります

    • 36일본 음악2019/06/25(Tue) 23:49:59ID:M4OTY4NzU(17/24)NG報告

      >>32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스마트폰의 보급 전후로 한국 인터넷이 확실히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보급 이후로는 현실 사회의 갈등이나 사회구조가 인터넷에서도 즉각적으로 반영되고, 반대로 인터넷에서의 사건도 현실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모두가 인터넷에 언제든 접속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 인터넷 주민과 현실 세계 주민의 차이가 없어져버렸어요.

    • 37일본 음악2019/06/25(Tue) 23:50:56ID:M4OTY4NzU(18/24)NG報告

      >>35

      한국에서는 온라인 게임이 NINTENDO 같은 느낌이에요.

    • 38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5(Tue) 23:51:22ID:YyNTYyNTA(12/16)NG報告

      >>34
      あー、大統領を誑かしたあの宗教BBAのタブレットの情報を最初に報道したところですか
      あれにも一部から誤報なんじゃないかという意見もありますが、それが右派以外には一顧だにされないことを踏まえるに朴槿恵はある意味韓国社会の矛盾のスケープゴートとして処刑されることを社会が要請した面が強いのでしょうね

    • 39일본 음악2019/06/25(Tue) 23:58:22ID:M4OTY4NzU(19/24)NG報告

      >>38

      글쎄요. 사실 그 부분은 저 자신이 한국인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판단이 불가능합니다^^;;
      당시에 정신적인 문제가 있어서 정치에 신경을 쓰지 못했기도 해서 정황도 흐릿하네요.

      그 외에 특정한 부분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 40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6(Wed) 00:00:00ID:gzODUzMzI(13/16)NG報告

      >>36
      それは僕もずっと思っていたことですね
      親子二代2ちゃんねらーというクソみたいな称号を持つ僕にとって、ネットはどこまでも現実とは一線を画するものでした。
      匿名性のもとで色々とやんちゃなことをしつつも一個の現実とは遊離した存在と考えていました
      それは多分PC端末というある意味敷居の高いメディアをインターネットが要求していたからかもしれませんね
      そこは、2000年にすでにネット普及率が4.5割に達していた韓国でも、2008年にようやく7.5割に達した日本でも変わらなかったのかもしれません。
      僕個人の仮説としては、インターネットと現実社会の融合が加速度的に進んでいると思います。黄色いベスト運動やアラブの春は言うまでもなく、商業主義的な観点から見てもネットでのブームやネットでの信頼失墜が即商売に関わります。個人についても同じです。電子的相互監視の中では、ネット上の失敗が即現実社会での人生に関わります。炎上したら仕事をクビになる社会です。またインターネットでのサブカルチャーがメインカルチャーとほぼ一体化しつつあります。渋谷駅や新宿駅でアズールレーンの大規模広告が流れても人はそれを普通のものとみますが、00年代ではとてもありえません。
      韓国では、元々過激な意見が2ch以上に目立つインターネット社会を擁しており、それが韓国社会の不満や断絶・格差を背景に肥大化、なおかつ現実社会にもそれが浮上するようになってますますそうしたフィルターバブル的対立構造が再生産される悪循環に陥っていると思います。

    • 41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6(Wed) 00:01:50ID:gzODUzMzI(14/16)NG報告

      >>37
      NEXONやハンゲームが強い国だもんね、有名だよね
      >>39
      そうだね…他にも何か具体的なミームがあれば教えて欲しいな
      今現在進行形で流行っていて、大学の授業の発表で流しても大丈夫なくらいには健全なものがあれば

    • 42일본 음악2019/06/26(Wed) 00:46:49ID:I2MTgxMDI(20/24)NG報告

      YouTubehttps://youtu.be/yiVGudcnsAg

      1:25-

      2002년 드라마 '야인시대'의 임금 협상 장면. 통칭 '4달러'.
      주인공이 1$ 임금을 4$로 올리려고 협상하는 장면인데, 이 과정이 1분만에 성공하고, 너무 어의없는 전개라서 수많은 패러디가 나왔습니다. YOUTUBE에서 MAD 영상이 굉장히 많이 만들어져서 10대 20대들은 전부 알고 있습니다.

      YouTubehttps://youtu.be/EgsX6CzlhGo

      덕분에 16년전 드라마로 광고도 촬영.

      YouTubehttps://youtu.be/sCptN9888p0

      でもこれは韓国語分からないなら知りにくいかも…

      昔ですけど2014年はやっていた「にっこにっこにー♪」が衝撃でした。これはマジで韓国で流行した…facebookから初めて一般人、TVの芸能人までしてたくらい…

      YouTubehttps://youtu.be/Q_2We0qATQo

      最近のそのようなものは「こんにち殺法」ですね。これも何故か流行っている…なにかが間違えているはずです…

      YouTubehttps://youtu.be/_5ORBHzOEDQ

      YouTubehttps://youtu.be/tStVIxp_4aQ

    • 43일본 음악2019/06/26(Wed) 00:47:24ID:I2MTgxMDI(21/24)NG報告

      >>42

      最初の動画間違えました

    • 44일본 음악2019/06/26(Wed) 00:49:01ID:I2MTgxMDI(22/24)NG報告
    • 45일본 음악2019/06/26(Wed) 01:02:52ID:I2MTgxMDI(23/24)NG報告

      最近はTwitchやyoutube発のmemeが多くなりましたね。2017年?くらいから。

      youtube前にはafreeca tvという、ニコ生みたいな動画streamサイトがありました。そこでコイツラも活動報告した。日本でもちょっと知らせているシンテイルとか。

      YouTubehttps://youtu.be/yNnLEwR3rYY

    • 46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6(Wed) 01:27:51ID:gzODUzMzI(15/16)NG報告

      色々と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にこにーの影響力強すぎワロタ
      そりゃラブライブ目当てで日本に来る人もいるわけだ
      こうしてみると日本のアニメコンテンツの影響大きいなぁ…DCinsideでもアイマスとかが人気上位板のテーマになってるしね
      2000年代前半の日本文化解禁とインターネットによる情報流通の垣根の撤廃がもたらした日本ソフトパワーのネット文化への影響がもっと知りたいかもです

    • 47일본 음악2019/06/26(Wed) 01:56:01ID:I2MTgxMDI(24/24)NG報告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한국의 meme 영상 합성 문화는 처음에 니코동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YouTubehttps://youtu.be/gUQawICrkRk

      오타쿠 문화 자체는 90년대에는 돈 많고 일본어가 어느정도 가능한 소수의 사람들만 즐겼지만, (그래도 에반게리온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였어요) 2000년대 이후 정발되는 라이트노벨, 만화가 늘어나고 인터넷을 통해 2ch의 정보 등이 번역되자 많이 영향을 받았죠. 그리고 갸루게 정보번역이라든지 불법 번역 패치도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동인 문화의 경우는 일본의 것이 거의 그대로 수입되었어요.

      철도 오타쿠라든지, 특촬물 오타쿠, 코스프레 등의 매니악한 분야도 (시작은 90년대 PC통신이었지만) 그 수가 훨씬 늘어납니다. 인터넷으로 일본 자료를 얻는 것이 편해졌기 때문에.

    • 48Étudiant Japonais◆2mRpmEL2Xw2019/06/26(Wed) 02:11:32ID:gzODUzMzI(16/16)NG報告

      ニコニコの影響かぁなるほどね
      日本のオタク文化が一種の模倣という形をとって受容されているのは、DCinsideの板一覧を見ればよく分かる
      鉄道趣味板が韓国鉄道のほかにわざわざ「日本の鉄道」板が用意されていることが好例だと思う
      (韓国にもManhwaとかはあるし独自の韓国式タッチを施した萌え絵を描く絵師は数多くいるけれど、中国ほど独自のコンテンツ形成能力を以って日本オタク市場に殴り込みをかけられるほどには至っていない点で、失礼ながら「模倣」の段階と言わせてもらいたい。無論それを活かして独自のネットミームを創造・流通している点では、英語圏の4chanと同等の文化水準に達していると思う)
      ミーム文化の育つ土壌は日本よりもはるかに先行して整備されていたはずなのに、2000年代後半から日本のソフトパワーのインパクトを被っているのが興味深いね
      00年代前半の2chFlash文化が見た所受容されていないのは、やはり00年代後半に何かしらのブレイクスルーがあったからなのだろうか

    • 49名無し2019/07/09(Tue) 20:18:27ID:g0MDc1MjU(1/1)NG報告

      디시인사이드 운영자

      GIF(Animated) / 4.1MB / 3350ms

    • 50名無し2019/07/09(Tue) 20:25:18ID:EwNzIzNQ=(2/2)NG報告

      4ドル

      何故かハマった

レス投稿

画像をタップで並べ替え / 『×』で選択解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