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국가에게나 정체성이 필요합니다. 구성원 대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가치가 없는 나라는 존속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구성원의 대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가치를 세우는 작업을 Nation building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선은 일본의 일부였다가 다시 독립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혼란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조선인들의 새로운 정체성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반공입니다. 그리고 이를 반일 민족주의가 보조했습니다. 그 결과 한국은 자유주의 진영에 속한 채로 있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관계가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첫째, 긍정적인 가치관이 아니라, 전부 무언가를 부정하는 가치관이라는 점입니다.
무언가를 부정하는 것은 쉽지만, 무언가를 부정하는 것이 가야할 곳은 보여 주는 것은 아닙니다. 반공을 주도한 조선의 군사정권은 조선의 87체제 이후 끝났습니다. 또한 조선의 반공 세력은 미래의 비전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둘째, 반공과 반일 민족주의는 공존하기 어렵습니다. 박정희 등 군사 정권이 있을 시기에야 반공이 더 우세한 가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반공이 점점 약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조선의 반일 민족주의의 특징은 좌파의 논리를 빌리지 않으면 전혀 존속할 수 없습니다. 좌익의 계급 논리와 한계이윤을 들고오지 않으면 도저히 일제시대가 수탈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선인들도 점점 좌익적 시각이 강해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동구권까지 붕괴하니 더더욱 반공의 세력이 약해졌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조선은 반공이라는 가치와 반일 민족주의라는 가치를 두고, 어느것이 조선의 정체성인가를 두고 內戰중입니다.. 하지만 제가 볼때 이제 반일 민족주의가 이길 수 밖에 없는 싸움입니다. 조선의 정체성이 새로 재편되는건 좋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이상 자유주의 진영에는 있을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155 '일본을 쓰러뜨린다면!' 같은 소리는 정말로 정신병자들이 하는 소리지요. 그건 반일주의자 맞다고 생각합니다. ㅡㅡ; "중국이 쓰러진다면 다 잘될거야!" 막연한 말 같지만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한국과 일본이 더 이상 미국에게 묶일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 만으로도 다른 출구를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 그래도 한국과 일본이 서로를 이해할 수 없다면 국교를 끊기만 해도 되는것 아닐까요? 지금은 그렇게 하고 싶어도 미국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중국을 쓰러트린다에는 그 만큼 한국이 강해졌다는 의미 이니까요. 여러가지로 생략된 결국은 유교적인 표현이 되어 버렸군요.
결국은.
1.한국이 강해진다.
2.공동의 적이 사라진다.
3. 한국은 외적 자존감도 고취. 더 이상 외부를 통한 스스로의 의미를 찾을 필요가 완전히 없어진다.
3번은 솔직히 말해서 굳이 중국을 쓰러트리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 이지만. 이런 이야기를 하면 오히려 반일민족주의를 말하는 사람들이 '국뽕( 자국+ 히로뽕 의 합성어 입니다. 자국에 대한 자긍심에히로뽕같은 마약에 취한것 같다. 는 표현입니다.)'이라고 매도 하고 있는것이 사실 이니까요.
요는 한국인들 스스로 자존감을 고취하는 것에 오히려 반일민족주의를 운운하는 세력들도 일조하고 있는 것 입니다.피곤하다. 수면하겠다.
>>157 한국은 SOFA협정등으로 인해서 오로지 육군위주로만 편성되어 있습니다. 뭐... 일본과는 전쟁을 하자는 정신나간 세력이 있어도 불가능 한 것 입니다. 애당초 주적인 북한에만 집중되어 있고. 이 편제에 대한 개선도 조금씩 해가고 있으니까요. 그래도 일본과는 전쟁을 할 일이 없을 겁니다. 애당초 전쟁을 할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ㅡㅡ; 진심으로 '일본은 우리의 원수! 전쟁이야!' 라는 정신병자가 존재할리가 없습니다... 중국도 한국의 생존과 이익을 위해서 싸워야 할때는 싸워야 한다는 말 입니다. 중국이 패권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은 싸움은 피할 수 없겠지요.. アグレッサ가 뭔지 모르겠네요.
>>160一生寝ててもいいぞ
>>159 아니 지금 중국이 사라지고 미국이 사라지는 이야기를 하는게 아니라 중국과의 대결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입니다. 당연히 정체성은 중국과 관련없이 한국의 이야기 입니다. 당연하지만 여기에 재외 동포들도 포함 되는 것 이니까. 일본과 관련이 있다면 일본의 동포분들과 관련된 이야기가 되는 군요. 그 외에는 미국도 중국도 일본도 관련없는게 정체성 이야기 입니다.
>>159 약소국이니까 민족의 정체성이 약하다는 말에는 글쎄요.. 오히려 약소국이 더 강할수도 있습니다. 쿠르드족은 국가도 존재하지 않지만 그들의 정체성과 살라딘에 대한 그들의 향수는 누구보다 강하지요. 아프가니스탄도 마찬가지 입니다.
>>161アグレッサー部隊は敵役をやる部隊。
>>166 이야기를 이해를 못하네; 정체성에 중국 일본 미국이 무슨 상관이냐? 중국 일본 미국이 한국이야? 그거랑은 지금 다른 이야기 중인데...; 일본인들은 안티, 恨이 마음에 드는거 같은데 그걸로 된거 아니야? 평생동안 한국은 안티테제의 민족. 恨의 민족이라 생각하면 될 것인데 왜 그렇게 화를 내는거냐? 사실 일본이 뭐라고 생각해도 한국인들은 아무런 상관도 없어.;
>>173 그래서 identity는 삼국시대에 통일신라와 당나라 전쟁이 최초의 씨앗이다.
>>174
日本は国際裁判になった時に自動的に応じる様になっている。
ICJは,紛争の両当事者が同裁判所において解決を求めるという合意があって初めて当該紛争についての審理を開始するという仕組みになっています。我が国は,国際社会における「法の支配」を尊重する観点から,1958年以来,合意なく相手国が一方的に我が国を提訴してきた場合でも,ICJの強制的な管轄権を原則として受け入れています。しかし,韓国はこのような立場をとっていません。したがって,仮に我が国が一方的に提訴を行ったとしても,韓国が自主的に応じない限りICJの管轄権は設定されないこととなります。
尖閣諸島も同じ>>174
이 조선인은 강제관할권이라는 것에 대해 공부하고 오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는 대학도 졸업한지 오래다 바보녀석(웃음)
ICJ재판은 제소하는 국가와 제소당하는 국가의 동의가 있어야지 성립할 수 있는것이다.
남극의 고래의 소유권을 가진 국가를 찾아와서 일본을 제소하도록(웃음)>>158 kavasid 왔냐? 너는 해당 안되는 이야기니까 화내지마라. 여기서 말하는 짱깨는 모택동의 중공이야기 ^^ 대만은 화남을 비롯해서 중원을 회복해야 하지 않냐
>>158 야 근데 한가지 궁금한게 화교들은 지금 대륙중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 대만 화교들은 싫어야 정상아니냐?
尖閣諸島は日本の領土。
1969年まで中国は日本の領土だと認めていた。
しかし1970年に尖閣諸島周辺に海底資源が眠っていると報告が上がってから「尖閣は元々中国のものだ」と言い出した。>>182 여러가지 의미에서 중국답네요 ㅋㅋㅋㅋ
>>158 야 그리고 평소에 지금 짱깨 짱깨 하면서 쌍욕하는거 너무 기분나빠하지마라 나는 한국 화교들한테 나쁜감정 없고 그리고 나도 원래 중국을 좋아하는데. 중국의 중화사상을 싫어하는거다. 중화사상 자체가 중국인이라고 생각한다면야 어쩔 수 없고; 중요한건 중국은 주변국가도 존중하고 인정할줄 알아야 하는데 오로지 대국이니까 소국은 복종하라! 같은 태도니까 문제 아니겠냐? 한족들이 자부심 가지는 것이야 타당하다만 그게 배타적인 한족주의 중화제일주의로 가서야 되겠냐? 나는 한국화교들 좋아하고 그리고 한국도 민족주의 적으로 흐를게 아니라 실상 화교같은 중요한 사람들은 잘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말명초에 중원의 제국들의 왕족들이 모두 망명하고 명나라의 고관대작들이 전부 귀순한게 한국 아니냐??
>>158 화교라도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일 수 있는거 아니겠냐? 안그래? 씨발 앞으로 좋은 한국 만들어보자. 짱깨야 잘부탁한다. 나 같은 좋은 빵즈도 있다는것도 고려해라.
>>189 말로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내가 쟤한테 말걸면 쟤는 일본어로 대답하면서 모른척 하거든? 그러다가 한국인은 퉁구스인이 아니야! 한족들의 자손이야! 이런 스레에서 일본인이랑 한국인 양쪽에서 협공당하니까 번역안되게 한국어로 결국 말하더라 ㅋㅋㅋㅋ
>>189 너 화교면 혹시 대전에 맛있는 중국 음식점 추천해줄수 없냐? 대전아니라도 진짜 중국음식 먹을 수 있는데.
>>193 아니 나쁜의미로 하는 말이 아닌데? 아... 그게 설명하기가 어려워. 그리고 내가 어떻게 알아보는지 가르쳐주면 쟤가 그걸 또 바꿀거 아니야.. 그래서 안가르쳐주는거다 쏘리. 니가 화교든 일본인이든 그게 뭐가 중요하냐? 한글쓰고 한국에 관심이 있고 애정이 있으면 그게 한국인이지 안그래? 너무 째째하게 놀지 말라고~ 세상에 다 쪽바리 짱깨~ 하면서 사는 병신같은 한국인들 천지다만. 그런거야 우리가 바꾸면 되는거지.
>>188それには同意する。
>>149
大変だった。
結局10年おきに大きな戦争を戦い、主要都市をすべて焼かれ、
原爆が二つ落とされて 落ち着いた。
韓国も それなりの代償を払わない限り 近代的なアイデンティティを形成することができないだろう。罵倒やコピペ連発して、
うんこー猿うんこー猿を応酬するんじゃなくて、
ちゃんと日韓で持論を用いての議論が、比較的理性的に応酬されてる。
まともな議論って、いいもんだな。まあ、チョッパリ連呼は見受けるわけだが。
儒教の半島、技術は無慈悲に急激に進み、移動自由や90歳寿命も日常になってくる。
分裂も融合も、毒も薬も似たようなもの。儒教に地球人皆家族で夫婦は他人という価値や理想や現実を組み合わせることは可能だな。原理主義を減らして柔軟になれば、外敵にも上手く変化して対応できるようになれるのでは。S極とN極を持つ1つの南北半島というのも矛盾は無いね、分裂した1つの共同体になることは可能だな。>>200
朝鮮儒教だけなら上層も下層も甲乙で分裂し、儒教的な独裁抹殺をするかも知れないが、当時にキリスト教地域や無宗教に変化していても同じことをしたと思う。人間は機械じゃないから階層は必要なものだろうし、共同体に階層秩序があることで個人の役割能力や自由度は増すことが可能だろう。 科学技術は進化したが人が人であることは止めそうにはないので儒教やその他宗教道徳の良い部分を取入れたら良いのでは。19-20thは世界が激変。追いつく変化が必要。欧米などでは同性愛は犯罪とされ有色人種との結婚も犯罪で実刑となる地域もった。大戦後はゲイでも半陰陽でも黒人有色でもOK。変える必要があったから変えた。上海の独立運動家の一部は半島住民社会を否定し変えることで新しい民族を創造しようとした。民族抹殺の親日派とされた。柔軟性の追加が必要だろう。>>1
それってアメリカが失敗したとも言えるよね。
李承晩を選んだのはアメリカだし。>>187전라도 이외의 다른 외국인이나 이방인은 상관없다.
Nation building에 실패한 조선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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