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2주년을 맞아 인천에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으로 노동력과 인권을 수탈당한 ‘징용노동자상’이 세워진다. 지난해 8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조선인 강제노동 현장인 일본 교토(京都) 단바(丹波) 망간광산에 세운 이후 국내는 처음이다.
19일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이원석 작가(51)의 작업실. 이 작가의 작업실 중앙에는 흙으로 빚은 징용노동자상‘해방의 예감’이 자리잡고 있다.
“부녀(父女)가 함께 서 있는 징용노동자상은 일본 제국주의에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모습보다는 잠수함까지 만들었던 일본군 무기공장 인천육군조병창에서 일어난 징용노동자들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기리기 위해 다양한 행위를 표현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일제강점기 징용노동자상 인천건립추진위원회’가 지난 3월 지명 공모를 통해 접수한 3개 작품 중 이씨가 제출한 ‘해방의 예감’이 최종 선정됐다. 이씨는 두 달 전부터 징용노동자상을 만들기 시작했다.
‘해방의 예감’의 부녀는 실존 인물이다. 앳된 얼굴의 15살 단발머리 소녀는 정신대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학업을 그만두고 조병창에 들어간 지영례씨(89·여)이다. 아버지의 모델이 된 이연형씨(1921∼2009)는 조병창에서 일하면서 징용노동자들과 함께 노동쟁의를 벌이고, 독립운동 자금을 모아 조선독립당에 전달하다 일본 경찰에 발각돼 옥고를 치렀다.
이 작가는 징용노동자상 제작을 위해 박물관을 돌아다니면서 당시 노동자들이 입었던 의상과 생활상, 조병창에 대한 역사, 지씨의 육성 자료 등 고증작업을 거쳤다. 작업실 한쪽 벽면에는 위안부와 탄광에 끌려가 일하는 조선노동자, 먹지도 못해 뼈만 남은 노동자 등의 자료사진들이 빼곡히 붙어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7191202011&code=940100一所で見れるように、像の展示場でも作ったら、どうだ?
昔の朝鮮人はダメダメでしたと喧伝したいんだろうな。(今もダメだけど)丹波マンガン記念館(たんばまんがんきねんかん)とは京都市右京区に存在する、太平洋戦争以前の朝鮮人の強制連行を記録にとどめる記念施設である。
李貞鎬が私財をなげうって建設した丹波マンガン鉱山に関する記録を展示したものであり、太平洋戦争中、強制連行や土地を奪われたため職を求めて日本に渡らざるを得なかった朝鮮人や被差別部落の人々に関する展示が行われている。
http://tanbamangan.sakura.ne.jp/
「強制徴用労働者像が日帝の蛮行を表わすもう一つの象徴になるように願う」>>4
>太平洋戦争中、強制連行や土地を奪われたため職を求めて日本に渡らざるを得なかった朝鮮人
韓国政府の虐殺から逃れ、済州島から日本に渡った難民のほうが多いかもね。まだ泣き叫ぶつもりかw 韓国人が泣き叫ぶほど距離を離したがるのが日本人
>>7
お前の爺ちゃん、日本人だったろ。ちゃんと調べて来いよ。>>9
自分たちで書いた妄想を歴史と信じるキチガイ国家が、半島に2つあります。>>3
確かに、酔っぱらった親父を見て、
娘が周囲を気にしているように見える。>>3作ってみた。こんな感じ。
>>1
韓国の造形作家にとって、この種の像を作って各地にコピーを建てるのは、
自分が潤うための「ビジネス・モデル」になっていますね。
これは「反日」の名の下に、無知な大衆を騙し、搾取しているのと同じです。
もちろん、その「ビジネス・モデル」の元祖が、李承晩であることは間違いありません。
韓国人は、いつになったら騙されていることに気づくのでしょう。気持ち悪い像ばっかり作るよなー。
美的センスないのね。>>5
勤労奉仕は15歳以上の学生(進学率2割)
14歳で高等小学校を卒業、就職するのは普通の家の子。
人並みに学校を出て海軍工廠に就職しました。とさ。
仁川に日本植民地時代の「強制徴用労働者像」立てられる
16
ツイートLINEお気に入り
1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