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생의 진로고민(오토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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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손보국2017/01/09(Mon) 09:53:26ID:g1NDU1NjI通報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공학과를 다니는 한국인입니다. 저는 굉장히 오토바이를 좋아합니다 15살때부터 여러가지 국산 오토바이를 접해오다 대학생이 되면서 가와사키 닌자300 을 타게됬는데 다름이 아니라 꿈이 오토바이 설계 혹은 오토바이에 관한 일을 하는것입니다. ( 정비 제외) 그러다 보니 아무리 생각해봐도 오토바이의 4대 기업은 모두 일본에 있다는것. suzuki honda yamaha kawasaki 제가 너무 존경 하는 기업들입니다. 특히 가와사키에 매료되었습니다. 일본에 가서 오토바이 설계에 관한 학문을 배우고 싶습니다만. 어떻게 해야되는 것일까요.


    저의 못생긴 얼굴은 이해해주세요. 심심해서 올려봤습니다.

  • 17さ◆tvQQls73to2017/01/09(Mon) 11:17:38ID:I5NjM3Mzc(3/3)NG通報

    >>11
    私は文系ですから、あまりお役に立てませんが、まずは言葉が話せることが大事だと思いますから、そこから初めてはいかがでしょうか。

  • 18손보국2017/01/09(Mon) 11:17:46ID:g1NDU1NjI(7/25)NG通報

    >>14 한국에서는 오토바이를 매우 위험하게 생각합니다. 사회적인식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죠! 일본은 오토바이에 대해 우호적으로 생각하던데 그문화 본받았으면 합니다.

  • 19손보국2017/01/09(Mon) 11:19:19ID:g1NDU1NjI(8/25)NG通報

    >>16 안타깝습니다. 일본의 업체들이 폐업을 하게된다면 세계의 오토바이문화는 퇴화하게 될것입니다.
    매우 분하네요.

  • 20名無し2017/01/09(Mon) 11:21:00ID:cwNzQxNjY(3/8)NG通報

    >>15川崎のバイクはデカイのと頑丈なイメージしかない、日本では今、何が人気やろヤマハ?
    最近のバイク事情が分からない(笑)

  • 21名無し2017/01/09(Mon) 11:22:28ID:cwNzQxNjY(4/8)NG通報

    >>18確かにそうだねバイク専用の駐車場とかあるからね

  • 22손보국2017/01/09(Mon) 11:24:20ID:g1NDU1NjI(9/25)NG通報

    >>20 야마하의 pcx가 한국 스쿠터중에서 제일 인기가 많습니다. pcx는 거의 10분마다 한대씩 보입니다.

  • 23손보국2017/01/09(Mon) 11:25:41ID:g1NDU1NjI(10/25)NG通報

    >>21 감탄! 일본에서 살고싶습니다! 일본에서 바이크 한대를 마련하면 일본에서 노후를 보낼것입니다!
    흐으으음.... 기종은 아마도 하야부사로!

  • 24名無し2017/01/09(Mon) 11:27:50ID:cwNzQxNjY(5/8)NG通報

    >>22これのこと?ググるとホンダってでたけど

  • 25손보국2017/01/09(Mon) 11:29:15ID:g1NDU1NjI(11/25)NG通報

    >>21 감탄! 일본에서 살고싶습니다! 일본에서 바이크 한대를 마련하면 일본에서 노후를 보낼것입니다!
    흐으으음.... 기종은 아마도 하야부사로!
    >>24 아 혼다였군요 혼동했습니다. 야마하는 역시 new masesty일까요

  • 26손보국2017/01/09(Mon) 11:30:02ID:g1NDU1NjI(12/25)NG通報

    >>24 혼다의 pcx가 한국의 오토바이중에서 제일 많이 차지하고있습니다.

  • 27名無し2017/01/09(Mon) 11:30:20ID:MwNzY0NDU(2/6)NG通報

    >>19
    私も 貴方と同じように 中学生の頃から バイク整備の勉強を始めて
    当時(今でも?) 大阪で 一つしか無かった 自動車工学の大学に行きました
    それ以来 約40年間 この業界で 飯喰ってますけど
    一番 面白かったのは 80年代中期~2000年迄ですね

    先のコメでも書きましたが 老舗二輪販売店廃業の背景には
    後継者が 居ないと言うことなんです

  • 28名無し2017/01/09(Mon) 11:30:29ID:Q4MTExMzc(1/4)NG通報

    私は電気工学を学んでますが。
    バイクや自動車の電装品を作るメーカーもあるので、
    バイクの部品を作るメーカーも含めて考えてみてはいかがでしょうか?
    しかし、設計分野はCADを操作できれば可能なため本社ではなく派遣会社の社員が行って中国や国内の工場に送信することが多いようです。
    だから、内燃機の知識を生かしてバイクと無関係な工場自体の設計や管理部門に行くのも良いと思います。発電所や地下鉄のメンテナンスもあると思います。

  • 29名無し2017/01/09(Mon) 11:31:45ID:EyMTM5NTY(1/1)NG通報

    >>1
    「日本で学ぶ」のは自由だけど、その後日本で就職するのは諦めた方が良いと思うよ。
    スレ主はモロ韓国人顔だから、100%面接で落とされるだろう。韓国人は信用されてないからね。

  • 30名無し2017/01/09(Mon) 11:32:04ID:cwNzQxNjY(6/8)NG通報

    >>23俺はバイクの免許はあるけど今は車ばっかし
    バイクは怖い(笑)
    夢が叶うといいね!語学とか大変だけど気合いと根性でなんとかなるよ!

  • 31名無し2017/01/09(Mon) 11:34:51ID:cwNzQxNjY(7/8)NG通報

    >>26俺のベンツ(涙)

  • 32손보국2017/01/09(Mon) 11:35:23ID:g1NDU1NjI(13/25)NG通報

    >>29

    한국인은 신용되지 않고 있는것입니까?
    슬픕니다.

  • 33손보국2017/01/09(Mon) 11:36:03ID:g1NDU1NjI(14/25)NG通報

    >>31
    suzuki의 adress를 닮은것 같습니다 (환한 웃음)

  • 34손보국2017/01/09(Mon) 11:36:51ID:g1NDU1NjI(15/25)NG通報

    >>30

    확실히 무섭죠....

    저도 최근에 인생 첫사고가 나는바람에 오른쪽 다리가 골절되었던 기억이.....

  • 35名無し2017/01/09(Mon) 11:37:13ID:cwNzQxNjY(8/8)NG通報

    >>32気にするな、能力があれば国籍は関係ない

  • 36손보국2017/01/09(Mon) 11:38:33ID:g1NDU1NjI(16/25)NG通報

    >>27 어째서 후계자가 나타나지 않는것일까요...
    가와사키와 혼다 만큼은 힘내서 앞으로 더욱더 성공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37名無し2017/01/09(Mon) 11:42:14ID:MzNDg3ODA(1/1)NG通報

    いま、ヤフー見てたら二輪関連の明るい記事があった。

    【台湾】16年の二輪車販売、18年ぶり最多記録更新
    http://headlines.yahoo.co.jp/hl?a=20170109-00000010-nna_kyodo-cn


    それはさておき、一般論としてひとつ言える事、
    どんなことでも諦めずにやり続けていれば、意外と何とかなるもんだ。

  • 38名無し2017/01/09(Mon) 11:43:32ID:Q4MTExMzc(2/4)NG通報

    まあ、韓国にもヤムダというバイク会社があったかと思いますので、韓国も探してみましょう。
    日本語ができるなら。
    韓国も輸出をしてると思いますので、日本語ができる人を求めている会社もあるかと思います。

  • 39ボンド2017/01/09(Mon) 11:46:13ID:UzMTYwODI(1/4)NG通報

    日本では容姿で不採用にすることはない。
    (ただし、客商売など表に出る仕事は別)
    だけど、日本語は必要かもね。
    ネイティブレベルと言わないけど何か言われてもすぐに理解できる程度。
    あと、漢字も必要。

  • 40うん?2017/01/09(Mon) 11:46:50ID:kwNjA0NTg(1/1)NG通報

    日本で学んで、アジアの設計士として生きるのもいいかもね。
    日本ではかなり狭い門になる。

  • 41손보국2017/01/09(Mon) 11:47:39ID:g1NDU1NjI(17/25)NG通報

    >>38 yamuda는 카울을 제작하는 부품회사입니다. exiv라는 기종의 야마하r1을 닮은 모조품카울을 제작해서 유명해졋죠 그러나 오토바이는 생산하지않는....

  • 42손보국2017/01/09(Mon) 11:48:51ID:g1NDU1NjI(18/25)NG通報

    >>37 듣던중 좋은 소식이군요!

  • 43名無し2017/01/09(Mon) 11:50:25ID:MwNzY0NDU(3/6)NG通報

    >>36
    >どうして後継者が表示されないのでしょう

    そりゃぁ 百戦錬磨の老舗二輪販売店店主が
    今後の 二輪業界に期待してないからでしょう

    だって 私も 現行スポーツ車で 欲しいのなんて在りませんから
    89年式の750cc乗ってますもんw

    現在売れてる 国産車は 原付二種スクーターばっかりですが
    それも 今年でユーロ4適用になるので 全車生産終了し
    後継車は 重くなり 出力低下して 高価格化が予想されてます

  • 44名無し2017/01/09(Mon) 11:51:23ID:M1MTYwNjA(1/4)NG通報

    >>1

    일본 유학 입시의 길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전문학교에 가는 것, 또 하나는 일본의 대학교에 가는 것.
    전자는 일본어만 공부하면 되고, 후자는 일본어+영어(토플/토익)+한국 입시처럼 여러 과목들을 다 공부해야 된다.

    스레주는 설계를 하고 싶다고 했는데, 디자인 설계냐 시스템 설계냐 엔진 설계냐?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문대학에 나와서 1에 언급한 4대기업 설계직 취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 이유로는,
    1.일본의 전문학교는 설계가 아니라 정비에 관한 것을 가르치기 때문이다.(정비사 자격증 취득이 목적)
    2.설계를 위해선 기계공학, 응용물리학과 같은 고등지식이 필요한데,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그런 직종에 전문대나 고졸이 들어가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레주는 일본의 전문대학이 아닌, 4년제 대학에 진학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과, 그것도 공학부, 학과는 뭐 대학마다 다르겠지만 물리학이나 기계공학 관련한 학과면 되겠지.
    사실, 한국이나 일본이나 '오토바이 설계학과' 이렇게 아주 직접적으로 그 학문만 콕 집어서 가르치는 대학은 거의 없다.
    대부분 대학은 거의 '공학부' 를 창설해놓고 있으므로 그 안에서 총체적이고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공부를 한 뒤, 더 심도 깊은 기계에 관한 지식은 대학원까지 진학해서 공부하는 형식이다.

    일본의 공학부 대학생의 대학원 진학율은 7할이 넘어간다. (내가 다니는 대학의 경우 8할이다.)
    그러므로 사실상 일본 유학은 대학원까지 진학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최소 6년의 공부를 해야 한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스레주가 언급한 4대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라는 전제로 말하는 것이다.

    대부분 일본의 기업은 설계직 채용에 4년제 대학 졸업자를 최소 학력으로 할 것이지만
    석사 학위 보유자가 더 좋은 대우로, 더 좋은 기업에 취직할 가능성이 높을테니까
    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 45손보국2017/01/09(Mon) 11:51:53ID:g1NDU1NjI(19/25)NG通報

    >>43 89년식?!! 관리를 매우 꼼꼼히 잘하셧나보군요.

  • 46東 西 南 北◆932uJsG3gE2017/01/09(Mon) 11:54:30ID:IwNTA2Mjg(1/1)NG通報

    >>1
    こんにちわ。ご本人の写真ですか?
    kaikai.chの記事は、kaikai.chの運営者やその他のユーザーにSNSで拡散されます。
    大丈夫でしょうか?

  • 47名無し2017/01/09(Mon) 11:55:23ID:M1MTYwNjA(2/4)NG通報

    44에 이어서,

    그러므로 스레주는 우선 일본의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 일본의 대학 이야기까지 하면 너무 복잡해지겠지.
    일단 내 생각을 말하면, 이과는 와세다 대학, 게이오 대학, 도쿄이과대학의 세 사립대를 제외하면 무조건 '국립대' 에 진학하는 것이 좋다.

    지금 한국의 자동차 공학과를 다닌다고 했는데 한국에서도 대부분의 대학은 그냥 '공학부' 만 있을 뿐
    '자동차 공학부' 를 특별하게 창설한 대학은 거의 없으므로, 그다지 레벨이 높은 대학에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지금 그 상태에서
    위에 언급한 일본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선 최소 약 2년의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무슨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선 일단 여기선 생략한다.)

    한국의 대학을 나오고 일본의 기업에 취직하는 것은 가능한가?
    라는 질문에 대해선 불가능하다고 딱 잘라 말하진 않겠다.
    IT 계 기업에서는 한국 대학을 한국인 인력을 예전에 비해 많이 찾는다고 한다.
    하지만 원래 이 분야는 사실상 프로그래밍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엔지니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약간 예외적일 뿐이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는 이야기지만 어느 나라든 고급인력은 자국의 대학을 나온 엘리트들이 차지하는 법이다.

    이상 답변을 마친다.
    이 답변을 쓰기 위해 스즈키 주식회사의 채용정보를 참고하였다.
    (http://saiyo.suzuki.co.jp/graduate/work/design/8/index.html)

  • 48손보국2017/01/09(Mon) 11:56:14ID:g1NDU1NjI(20/25)NG通報

    >>44 대학은 이미 한국의 4년제 공학 대학을 다니고있습니다. 자동차 공학부를요.
    토익과 토플은 한국에서 상위권에 속하고 있고 기계공학과 여러 역학들을 배우고있습니다.
    저는 시스템 설계를 하고싶으며 일본어는 아직 배우질 못했습니다. 일본어를 배운뒤 일본의 대학원에 진학을 해볼생각을 하고있습니다.

  • 49名無し2017/01/09(Mon) 11:56:52ID:Q4MTExMzc(3/4)NG通報

    >>44
    はい、バイク専門の大学は聞いたことありません。
    私は電気工学ですが。
    機械工学の人たちは、主に内燃機や動力変換装置を学んでます。

  • 50손보국2017/01/09(Mon) 12:01:26ID:g1NDU1NjI(21/25)NG通報

    >>47 서울에 위치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컴퓨터 공학부를 재학중입니다. 매우높은레벨이라고 할순없지만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이기도하고 한국에서 상위권에 축한다고 볼수있습니다.

  • 51名無し2017/01/09(Mon) 12:02:42ID:MwNzY0NDU(4/6)NG通報

    >>45
    スズキGSXR-750RK と云う 名器です

    普段の足は アドレスV125K5

  • 52손보국2017/01/09(Mon) 12:03:15ID:g1NDU1NjI(22/25)NG通報

    >>49 한국의 4년제 대학들은 학부를 세분화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로봇공학이라던지 자동차공학이라던지 여러가지로요

  • 53손보국2017/01/09(Mon) 12:05:13ID:g1NDU1NjI(23/25)NG通報

    >>51 스즈키파 이시군요! v125k5는 아마도 한국에선 adress라고 불리는 그기종 인듯합니다.

  • 54名無し2017/01/09(Mon) 12:19:06ID:M1MTYwNjA(3/4)NG通報

    >>50
    컴퓨터 공학부? 자동차 공학부라고 하지 않았나.
    어쨌든 굳이 한국 대학을 졸업할 생각이라면, 그 뒤에 일본 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이 있겠는데.
    가장 무난한 방법이라면 한국에서 미리 일본어 공부를 엄청나게 열심히 해놓고
    대학 졸업 뒤 일본어학교에 들어간 뒤,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겠네.
    나는 개인적으로 대학원 입시는 한국의 학원보다 일본의 일본어학교가 정보 면에서 더 낫다고 생각하는 편.

    그리고 그 2년 얘기는 평균적으로 2년이 걸린다는 것이니까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음.
    예를 들면 한양대 다니다가 자퇴하고 일본 A랭크 국립대에 진학한 내 친구가 2년은 걸렸고
    나도 비슷한 레벨 대학 다니다가 비슷한 레벨의 대학에 들어가기까지 2년이 걸렸음.
    정확히 말하면 1년 X개월 이지만, 시험이 1년마다 시행되니까 결과적으로 연도를 따지면 2년이 지나있던 것이고.
    개인의 노력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확언은 못하겠지만, 일본어 공부만으로 최소 1년 걸리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하면 될듯.

    대체적으로 유학은 한국 고등학생들이 고교 졸업 후 바로 일본 대학에 진학하는 이런 루트가 절대 다수라 대학원 입시는 이 이상은 잘 모르겠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대학 입시보다 대학원 입시가 더 간단하다는 것.
    단적으로 예를 들면 도쿄대 대학 입시가 도쿄대 대학원 입시보다 100배는 어려움.

    한국에서 미리 준비만 철저히 한다면 졸업 후 바로 그 해에 도전할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다.
    어찌됐든 경험자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고 더 전문적인 방법에 대해선 지금 다니고 있는 대학의 교원들이나 한국의 학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겠네.

  • 55ボンド2017/01/09(Mon) 12:19:43ID:UzMTYwODI(2/4)NG通報

    例えば、日本にはHONDAの専門学校がある。
    http://www.hondacollege.ac.jp/
    ここは主に自動車の整備士やエンジニアを育成する。(バイクは・・どうだろ?)
    おそらくこういうのを卒業しない限りはエンジニアは無理な気がする。
    良くて正社員待遇の整備士と思う。

  • 56名無し2017/01/09(Mon) 12:26:16ID:MwNzY0NDU(5/6)NG通報

    >>55
    ホンダ学園は 主にホンダカーズの整備士を養成する機関です

  • 57ボンド2017/01/09(Mon) 12:30:18ID:UzMTYwODI(3/4)NG通報

    >>56
    補足(というか間違い指摘)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 58손보국2017/01/09(Mon) 12:34:08ID:g1NDU1NjI(24/25)NG通報

    >>54 잘못적엇네요 자동차 공학과 맞습니다. 도쿄대학원이 100배 쉽다고 해도 서울대들가기 보다 힘들지않을까요 ㅋㅋㅋ 도쿄대면 일본 탑아닙니까 ㄷㄷ

  • 59名無し2017/01/09(Mon) 12:44:58ID:Q4MTExMzc(4/4)NG通報

    良くわからないけど。
    ソウル科学技術大学校は国立と書いてあるから。
    俺の大学よりレベル高いと思うよw
    まあ、「日本大学」で調べてくれ。
    韓国が科学技術強いのは誰でも知ってるし、国立と言えば信頼感はあると思うよ。

  • 60名無し2017/01/09(Mon) 12:48:27ID:M1MTYwNjA(4/4)NG通報

    >>59
    재학생수 7만명이 넘어가는 것은 무섭다.
    공룡대학
    사회 각계각층에 선배가 있는 것이군요.

  • 61名無し2017/01/09(Mon) 12:48:33ID:M2OTMzMTM(1/1)NG通報

    バイクメールじゃなく、俺はヨシムラ信者!
    ショップメーカがワークスを食い破る快挙に惚れ込んでのな。

  • 62hato◇chon_shine2017/01/09(Mon) 13:02:59ID:M3NjM5Mzc(1/1)NG通報

    >>1
    バイクの設計をしたいなら、学力水準的に韓国の大学では無理だと思います。
    もっとランクの高い日本のトップクラスの大学を出て日本の4大メーカーに就職することで、
    バイク設計者への挑戦権が得れると思っていいでしょう。

  • 63손보국2017/01/09(Mon) 13:06:33ID:g1NDU1NjI(25/25)NG通報

    >>61 저는 가와사키에 아크라포빅! 아크라포빅 신자입니다.

  • 64名無し2017/01/09(Mon) 13:06:50ID:MwNzY0NDU(6/6)NG通報

    日本の 四年制大学の 自動車工学は
    大阪産業大学 工学部 交通機械工学科 自動車工学コース 位だと思います
    1年から 自動車/二輪の専門科目をどんどん勉強します
    交通機械工学科には 鉄道工学コースという 鉄ちゃん用も御座いますw

    今は知りませんが バイクブームの80年代中期~90年代には
    偏差値は低いけど かなりの高倍率で 入学が難しかったようです
    私が 入学した 70年代でも専門学校なんて無かったので高倍率でしたからねw


    なを、日産自動車大学校は 四年制/二年制の専門学校ですので 大卒資格は無いでしょう

    他にも 四年制大学で 自動車工学があるなら 無知な私で 御免なさい(ペコリ

  • 65zz名無し2017/01/09(Mon) 13:07:50ID:IwNTYyNTc(1/1)NG通報

    韓国にもバイクメーカーなかったか?
    いずれにせよ、日本人が韓国人を養う義理はないな

  • 66ボンド2017/01/09(Mon) 13:16:22ID:UzMTYwODI(4/4)NG通報

    >>65
    ヒュンダイがコンセプトバイクと作る話はあったみたいだけど、どうだろう?
    (画像はライダーはスズキのロゴ入りだけどヒュンダイの話)
    韓国のことは韓国人に聞いたほうが確実だと思う。